HOME > 학회안내 > 학회장 인사

  존경하는 대한용접접합학회 회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큰 바위에서 물이 콸콸 솟아오르는 경자년 흰쥐의 해에서 의미하듯 그 기운을 받으시어 회원 여러분의 만사형통하심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국내 용접기술을 확대, 발전시켜 국가경쟁력확보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창립된 38년의 유

  구한 역사를 지닌 대한용접접합학회의 제22대 회장으로서 새해 인사를 올리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 학회의 기반인 전통적인 국내 제조업에도 많은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우리는 Smart Welding and Joining Community (SWJC)를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학회로 거듭나서 신산업혁명 시대의 지능정보화 물결을 리드하고 용접접합 기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용접접합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여 나가야겠습니다.

  전문 학술단체로서 용접접합 기술관련 사건, 사고 등 사회적 이슈에도 적극 대처하여 책임감 있는 학회로서 그 존재감과 중요성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홍보하고, 학회가 소통의 창구로서 회원과 회원사와의 유대 강화와 애로 사항을 해결해 가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구축해 나감으로써 선진 기술과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중심의 운영을 고집함으로써 학회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춘추계 학술발표대회와 연구위원회의 연구발표회 및 지회활동을 적극 리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용접생산기술의 고도화와 융복합화, 용접안전, 난제해결 및 신기술 등 세계적 트렌드로 자리잡은 특별세션 중심의 학술강연과 전문가의 초청강연을 분야별 활성화함으로써 참여 회원 및 학술논문 발표수의 획기적인 증대로 명실 공히 용접접합인의 한마당 축제가 될 것이며, 용접접합관련 단체의 구심점이 되어 상호 협력하는 대통합의 장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그리고 JWJ 논문집의 투고율 증대 및 인용지수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국제지 등재에 필요한 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지원하겠으며, 관련 국제기구의 참여확대와 국제협력강화를 통해 우리 학회의 대내외적인 역할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용접접합 안전교육과 관리자 양성 시스템의 제도적 기반구축으로 자격훈련 및 자격증 수여기구로의 중장기적 발전계획안을 수립해 나감으로써 표준화 및 교육검정 업무를 활성화하여 산업재해로부터 안전한 국가가 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강화할 것입니다.

  고객은 학회의 근간입니다. 개인회원과 단체회원사의 배가운동을 적극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내실 있는 다양한 회원 서비스를 개선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학회의 재정 건전성 개선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학회 사무국의 역량 강화를 꾀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각처에서 묵묵히 자기소임을 다하고 있는 약 18만 용접 및 접합인과 소통하며, “내실있는 학회, 회원이 행복한 학회, 산․학․연은 물론 기술사 및 기능인이 모두가 함께 하는 대통합의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에도 변함없는 애정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20년 1월

대한용접·접합학회 회장 김 종 도 올림